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 검사에 대하여

by soullog 2022. 7. 28.

심리검사란 심리적 구성 개념인 능력, 흥미, 태도, 성격 등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이야기한다.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인 특성과 이슈를 측정하는 도구로 심리평가 도구로 볼 수도 있다.

향후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심리검사는 현재의 내적인 심리적 속성이나 특성을 진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심리검사를 개발하게 된 이유는 정신지체아를 감별하기 위해서였으나 현재는 정신지체자나 영재아를 찾아내거나 낙제자를 진단하고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상대로 교육과 직업을 상담해 줄 때 사용하고 있다.

임상 장면은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을 위해 심리검사를 이용하고 있다. 반사회적 성격이나 기타 다양한 유형의 행동 이탈자, 다양한 종류의 정서적 혼란을 겪는 사람들에게 검사를 사용하고 있다.

산업체의 인사선발과 분류도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조립공과 일반 사무직에서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어떤 직무이든 채용과 업무 배정, 부서 이동, 승진, 퇴직 등의 문제에 심리검사가 유용하지 않은 직무는 거의 없다. 심리검사는 전체 인사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심리적 구성개념이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 속성은 줄자나 체중계를 사용해 직접 그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실성과 내향성 등의 심리적인 속성들은 추상적인 것으로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다. 심리학자들은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구분하여 심리적 속성을 심리적 구성 개념이라고 부르며 조작적 정의를 사용한다. 심리검사는 사람의 반응을 관찰함으로 성실성의 정도와 외향성의 정도 등 심리적 상태를 추론하여 객관화하는 데 사용한다. 이러한 측정이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성격 검사에 있어서 측정은 성실성과 내향성 및 외향성, 스트레스, 만족, 공격성, 친밀함, 불안과 지능과 같은 심리적 구성 개념의 속성을 재는 것이다. 표준화 심리검사는 관찰 가능한 현상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작성되어 실시 및 사용을 위한 사회과학적으로 검증이 가능한 체계화된 지침이 있고 그러한 척도화 된 규준과 신뢰도와 타당도의 자료가 제시되는 검사를 의미한다.

중국에서 첫 번째로 대규모 심리검사 실험이 있었다. 심리테스트 초기 형태는 중국 제국 시험에서 민법과 재정정책 등에 대한 순력도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평가했는데 이보다 더 빠른 심리테스트는 보통 오락용으로 이루어졌다. 현대의 정신 테스트는 19세기에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은 정신지체를 정신질환과 분리하고 두 집단 모두에 대한 무시, 고문, 조롱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성격검사의 기원은 1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때는 사람의 외모를 기준으로 인격을 평가한 망상학, 인간 두개골의 측정, 관상학 등을 통해 인격을 평가했다. 초기의 의사 과학 기술은 결국 20세기에 더 경험적인 방법으로 대체되었다. 영국인 프란시스 갈튼은 정신 측정학과 우생학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고 비언어 감각 운동 테스트에 기초한 지능 측정 방법을 개발했다. 처음에는 인기가 있었으나 대학 성적 등 결과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버려졌고 프랑스의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넷은 심리학자인 빅토르 앙리, 테오도레 사이먼과 함께 약 15년간의 개발 끝에 1905년에 어린아이의 정신지체를 식별하기 위한 언어 능력에 초점을 맞춘 테스트를 발표했다.

심리검사는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대분류로 적성검사와 인성 검사, 신경 심리검사 등으로 나뉜다.

그 종류로는 지능을 측정하는 IQ 테스트와 능력의 사용과 개발 수준에 대한 측정인 성취 테스트가 있고, 초기 고용과 진보를 위한 공공 안전 분야의 직장은 전체 직급에 무결성 테스트를 진행한다. 신경심리학 검사는 특정 뇌 구조나 경로에 연결된 것으로 알려진 심리적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작업으로 구성된다. 신경심리학적 테스트는 신경 인식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부상이나 질병 후 손상을 평가하기 위해 임상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많은 테스트는 6세 전후의 아이들을 위해 고안되었는데 이는 유아와 미취학 아동은 의사소통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인 테스트를 통해 그들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동의 심리상태인 지능, 인지능력, 정서 상태와 행동 및 발달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아동 심리검사는 가정환경에 대한 고려 및 아동과의 상담 결과를 포함한다. 진로 상담에 주로 사용되는 흥미 검사는 흥미와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한 심리 검사이다. 그 근거로 특정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들과 같은 흥미와 선호의 패턴을 보인다면 시험을 보는 사람이 그 직업에서 만족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적성 검사는 사무적, 지각적, 수치적 또는 공간적 적성과 같은 특정한 능력을 측정하는데 특정 직업에 특별히 설계되어야 하지만 일반 사무 및 기계적 적합성, 또는 일반적인 학습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도 있다.

심리 검사는 보안을 위해 많은 심리 검사 및 심리 교육이 일반인에게 제공 및 공개되지 않는다. 심리 검사 허가 위원회는 심리학자 면허를 통해서 심리검사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있다. 이는 교육 수료 및 전문 자격을 입증한 사람에게만 심리 검사의 사용 권한을 제공하기 위함이고 국제 심리 학회는 개인의 심리 검사 결과가 불공정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심리 검사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공개하지 않음으로 무결성 보호를 위한 조치로 규정하는 국제 지침을 준하고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 심리학자 노엄 촘스키  (0) 2022.07.28
심리학의 아버지 빌헬름 분트  (0) 2022.07.28
심리 검사에 대하여  (0) 2022.07.28
인지부조화에 대하여  (0) 2022.07.28
무의식의 의미  (0) 2022.07.28
무의식에 대하여  (0) 2022.07.28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