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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언어 심리학자 노엄 촘스키

by soullog 2022. 7. 28.

노엄 촘스키는 192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부근의 이스트 오크 레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1913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온 우크라이나 출신의 윌리엄 촘스키로 히브리어 언어학자였다. 중세 히브리어 문법 전문가였던 윌리엄 촘스키는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하기도 했다. 아버지 윌리엄 촘스키가 사망하자 뉴욕 타임스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히브리 문법학자 중 한 명이었다고 평가하며 그의 죽음을 알렸다. 아버지는 촘스키가 언어학자가 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어머니는 그라츠 대학의 교수였던 엘지 시모노프스키로 벨라루스 태생이지만 1906년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뉴욕에서 성장했다. 촘스키는 1930년대 아일랜드계 천주교인과 독일계 천주교인들의 반유대주의와 갈등을 경험하며 성장했다고 한다. 필라델피아 중앙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45년부터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철학과 언어학을 공부했다. 이때 철학자인 웨스트 처치맨하고 넬슨 굿맨과 언어학자인 젤리그해리스가 그의 스승이었다. 특히 해리스는 그에게 언어 구조의 수학적 분석을 통한 변형의 발견을 알려주었으며 이후 촘스키는 이를 문맥에서 분리된 문법의 형성에 대한 해석으로 발전시켰다. 해리스는 또한 그의 정치적 견해 형성에 큰 영향을 줬다. 1951년 촘스키는 박사 논문에서 칼납의 1938년 변형 규칙 개념의 변형 형태로서 해리스와는 다른 문법적 변이 개념의 재해석된 개념으로서의 형태소 규칙을 언급했다. 1946년 언어학자인 캐롤 샤츠와 결혼해 딸 둘 아들 하나를 낳았고 1955년에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주니어 펠로우 장학생으로 하버드 대학에서 4년간의 박사학위 과정 일부를 수행했다.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준비한 언어학에 대한 새로운 생각들을 정리하여 저서 변형생성문법의 이론을 펴냈다. 1955년에 MIT에 합류했으며 1961년에는 언어학과 현대 언어과의 전임교수로 임명됐다. 저작 활동을 통해 생성문법 이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켰고 현재까지 50여 년 동안 MIT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고 그동안 80여 권의 저서와 10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촘스키는 변형생성문법 이론을 만들어낸 학자로 유명하여 20세기에 가장 중요한 공헌을 한 언어학자로 존경을 받고 있다. 그는 철학 분야에서 1950년대에 주류였던 스키너의 언어 행동을 연구 행동주의자들을 비판하여 인식의 혁명을 불러일으킨 인지과학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그의 자연주의적인 언어학의 접근은 정신과 언어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또한 촘스키는 1956년에 형식 언어를 생성하는 형식 문법의 부류들 사이의 위계인 촘스키 위계를 만들었다. 그는 예술 및 인문학 인용 색인에 의하면 1980년부터 1992년 사이에 촘스키는 생존해 있는 학자들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학자이고 역대 인물 중 여덟 번째로 자주 인용되는 학자로 기록되어 있다.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는 미국의 언어학자, 철학자, 인지과학자, 역사가, 사회비평가, 정치운동가, 아나키스트, 저술가이며 좌파 학자이다.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로 묘사되기도 한다. 현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명예교수이며 애리조나 대학교의 교수이다. 1960년대 베트남 전쟁부터 촘스키는 미디어 비평과 정치적 행동으로 인해 널리 알려지게 된다. 그의 정치적 행동과 비평은 특히 미국의 제국주의 정책에 대한 비판과 인권옹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촘스키 언어학은 변형생성문법의 론에서 시작해서 1955년 정리한 언어학 이론의 논리적 구조에서 절정을 이뤘다. 구조주의 언어학에 도전을 했고 변형생성문법의 이론을 소개했다. 1960년대부터 촘스키는 통사적 지식은 적어도 부분적으로 타고난 것이라고 주장해 왔으며 이는 아이들이 모국어의 특정 언어만을 배우면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는 인간의 언어 습득에 관한 관찰에 근거해서 자극의 빈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즉 아이들이 경험하는 언어적 자극과 그들이 획득하는 풍부한 언어 능력의 큰 차이다. 촘스키는 일차 언어 데이터가 타고난 언어 능력으로 보충되어야 한다고 추론했다. 인간 아기와 아기 고양이는 귀납적 추론을 할 수 있지만 정확히 같은 언어에 노출될 경우에 인간은 항상 언어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얻게 되는 반면에 고양이는 결코 어떤 능력도 얻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능력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간이 태생적으로 언어 습득 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고 언어학자들은 이 장치가 무엇이고 가능한 인간 언어의 범위에 어떤 제약을 가하는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러한 제약으로부터 생기는 보편적인 특징은 보편문법을 구성한다. 언어에 대한 유전적 기초의 진화적 실현 불가능성, 언어 간의 보편적 특징의 결여와 선천적, 범용 구조와 특정 언어의 구조 사이의 입증되지 않은 연관성을 근거로 여러 학자들이 보편 문법에 도전했다. 마이클 토마셀로는 행동 관찰이 아닌 이론에 기초한 촘스키의 선천적 통사 지식에 이의를 제기했다. 촘스키의 언어학에 대한 작품은 현대 철학에 대한 심오한 함축을 가지고 있었다. 촘스키에게 있어 언어학이란 인지심리학의 가지였으며 언어학에 있어서의 진정한 통찰은 정신적인 진행과 인간 본성의 양상에 대한 부수적인 이해를 함축하고 있다. 촘스키는 철학과 언어학, 정치학에서 그의 의견과 견해를 열정적으로 방어하고 토론하는 인물로 알려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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